경제/교육

2016년 교과교실제 운영 우수학교 선정 계획 안내

- 학생활동 중심의 창의적인 교실 수업 구현 기대 -

작성일 : 2016-09-20 19:38 작성자 : 한장완 (ccsd7@daum.net)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1년 동안 교과교실제를 운영하면서 이룬 교육적 성과에 대한 정보 공유와 확산을 위해 ‘2016년 교과교실제 운영 우수학교를 선정한다고 밝혔다. 

  

 대전시교육청은 보고서 심사 및 현장 실사를 거쳐 우수학교 4개교, 유공 교원 4명을 선정하며 최우수학교 1교는 교육부의 우수학교 공모에 추천하게 된다. 또한 2016년 12월에 시상식 및 발표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교과교실제는 교과마다 특성화된 전용교실로 학생들이 찾아가 수업을 듣는 방식으로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학습능력을 반영한 학생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는 학생 중심의 운영 방식을 의미한다. 

  

 교과교실제는 선진형과 과목중점형이 있는데 선진형은 3개 교과 이상의 교ㅘ교실과 홈베이스, 교과별 교사 연구실로 구성된다. 과목중점형은 2개 교과 이상의 교과교실을 갖추어 운영하는 방식으로 현재 대전교육청은 선진형 17교, 과목중점형 113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체 중고등학교 대비 87%가 시행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선진형 교과교실제 환경을 기반으로 교육적 철학과 비전이 반영된 특색 있는 학교 및 교육과정 운영 성과를 공유함으로서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교육가족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행복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