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한밭대, 글로벌 특성화 창의융합교육으로 국제로봇 경진대회 수상

- 은상 : 윤동환, 정찬미 학생 / 동상 : 장태수, 권수현 학생

작성일 : 2016-09-28 19:42 작성자 : 한장완 (ccsd7@daum.net)

 한밭대학교(총장 송하영)가 기계공학과, 신소재공학과, 화학생명공학과, 전자・제어공학과 등 특성화학과에 집중적 지원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여 국제 로봇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한밭대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단장 김관주, 이하 LINC사업단)에서 지원하는 특성화학과 학생들이 지난 24~25일 말레이시아 이포에서 열린 국제 로봇 경진대회 ‘2015 IEEE-RAS* International Robot PRIDE Competition'에서 은상과 동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번 대회는 2012년부터 IEEE-RAS가 주관한 5번째 국제대회로 ▵윤동환, 정찬미 학생은 휠 레그(wheel-leg)를 이용한 자연재해 및 사고현장 탐색로봇으로 은상을, ▵장태수, 권수현 학생은 SMA(shape memory alloy, 형상기억합금) 와이어 액추에이터를 사용한 고성능 전자의수 로 동상을 수상했다.

 

 은상을 수상한 탐색로봇은 바퀴벌레가 장애물을 넘는 모습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으로 일반적인 바퀴로는 험난한 지형과 사고현장에는 이동이 어렵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작한 작품이다.
 

 

동상을 수상한 고성능 전자의수는 비싼 가격과 제작이 복잡한 현재의 전자의수를 개선한 것으로 모터 대신 SMA 와이어 액추에이터를 적용해 매우 간단한 구조와 쉬운 제어, 소음 없이 동작이 가능한 작품이다.

 

 한밭대 특성화학과 육성 사업은 학생들의 창의・융합적인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해 현장견학, 전문가 특강 및 실무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지원하고 있으며, 특성화학과 소속 동아리의 국내외 경진대회 지원을 통해 실무 능력 습득과 그 동안의 성과를 확산시키고 있다.

 

경제/교육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