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HOME > 뉴스 > 핫이슈

행정수도 연관 일자리 발굴·특화

-이춘희 시장 청와대 간담회서 대통령 직속 행정수도 추진위 건의-

작성일 : 2017-06-14 13:57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이 정부 정책기조에 맞춰 정규직 중심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공공부문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민간부문 일자리를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행정도시에 맞는 연관 산업을 발굴·특화시키고 고용복지센터 등 일자리 지원서비스를 확대하여 청년, 경력단절여성 등에 대한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방분권 강화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대통령 직속 행정수도 추진위원회 설치와 행정수도 추진단 구성이 절실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 미래부와 행자부 등 미 이전 중앙부처와 현재 수도권에 잔류중인 중앙 부처들의 추가 이전을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밖에 정부세종청사 추가 건립과 총리실 독립 청사 건립도 제안했다. 

 

이 시장은 “개헌을 통해 입법, 행정, 재정 등의 지방 자치권을 보장하고, 실질적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중앙 권한의 대폭적 이양이 시급하다”며 “세종시와 제주도를 자치분권 시범 도시로 육성한 후 전국에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의 전담 추진위원회 구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 개헌 시 헌법에 지방분권을 강화하는 조항과 제2국무회의를 신설할 수 있는 헌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