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K-water, 녹조저감 우수기술 발굴에 나서

- 녹조저감 기술 보유 기업, 누구나 언제든지 참여하는 열린 지원 체계 구축

작성일 : 2017-07-04 13:21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 K-water, 중소기업 제품 현장검증과 우수기술 개발 등 지원

 

 K-water가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과 국내 물산업 육성을 위한   ‘물산업 오픈플랫폼’ 구축과 연계해, 녹조 기술 중소기업 지원에 나선다.

 

 K-water(사장 이학수)는 최근 발생하는 녹조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녹조저감 기술 분야 오픈플랫폼인 ‘와우(WAAWO)’를 통해 관련 분야 중소기업 기술의 실용화와 우수기술 발굴을 지원할 계획이다.

 

 와우(WAAWO)는 ‘Whenever(언제나), Anyone(누구나), Always(어디서나) joinable Water tech Open-platform’에서 첫 글자를 따왔으며, K-water ‘물산업 오픈플랫폼’ 중 녹조 대응 분야를 담당한다.

 

 오픈플랫폼은 K-water의 물 관리 기술과 보유시설 등을 중소기업에 개방하고, 기업의 요구를 수렴해 적시에 반영하는 ‘열린’ 산업   구조를 말한다. 

 

 와우(WAAWO)의 핵심은 중소기업의 녹조저감 기술을 실제 녹조 발생 현장에서 성능을 검증하는 ‘테스트베드’ 프로그램과 연결해 우수 기술을 발굴하는 것이다. 

 

 먼저, 기술개발이 필요한 기업에는 우수기술 발굴과 실용화, 사업화를 지원하는 중소기업지원제도를 통해 시제품을 개발하고 녹조 발생 현장에서 성능검증을 시행해 제품 개발을 마무리한다. 

 

 기술개발이 이미 완료된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녹조 발생 현장에서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 참여 신청을 받아 성능검증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2017. 6. 15(목)부터 6. 28(수)까지 ‘2017년 현장 테스트베드 제공 사업’을 공모한 결과, 22개의 기술이 접수되어 오는 9월 말까지 녹조 발생 현장에서 성능을 평가해 객관적인 기술검증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녹조 발생 현장 대응에 필요한 우수기술을 발굴하여 녹조 대응에 활용하며, K-water의 우수 기술 인증을 수여해 판로확보를 지원한다.

 

 K-water는 지난 2017. 6. 19(월) ‘물산업 오픈플랫폼’ 구축을 밝힌바 있으며, 이와 연계한 녹조저감 기술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과 물산업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성능검증에 어려움을 겪던 중소기업의 기술개발과 실용화를 지원하고, 우수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현장에 적용하는 등 녹조저감 기술력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