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대전창의인성센터, 교사 DT(Design Thinking) 창의 캠프 개최

-디자인씽킹으로 배우는 창의수학교구 체험-

작성일 : 2017-07-26 11:44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는 지난 7월 25일(화)부터 7월 27일(목)까지 10:00~16:00, 대전창의인성센터에서 대전 지역 초등학교 교사 15명을 대상으로 2017년 교사 DT(Design Thinking) 창의캠프를 실시했다. 

 

 이번 창의캠프는 ‘디자인씽킹으로 배우는 창의수학교구 체험’을 부제로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인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적용한 수학교구 탐색 및 조작활동으로 교사들의 창의적 수학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디자인 씽킹이란 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수요를 파악하고 가능한 모든 대안을 상상, 발굴해 이를 적용 및 개선하는 방법을 반복해 혁신적 결과를 도출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이다.

 

 또한, 이론 중심의 강의를 지양하고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등 수학과 각 영역의 다양한 창의수학교구를 체험하는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했고, 교사들은 학생의 입장이 되어 수학시간의 문제점에 대해 깊이 있게 공감해보고 쉐어로, 쉐입스업 등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교구들을 활용해 재미있고 신나는 수학시간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나누었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김가현(대전상원초) 교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