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K-water, 베트남 물 문제 해결에 협력한다!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베트남과 물관리 협력 MOU 체결

작성일 : 2017-09-18 15:26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 K-water 물관리 기술과 인력 교류, 먹는 물 사업 참여 등 협력
- 국내 물 분야 중소기업 베트남 진출 지원

 

K-water(사장 이학수)는 18일 11시, 더 플라자 호텔(서울시 중구)에서 베트남 수자원 관리 전문기관인 NAWAPI*와 베트남 물문제 해결 및 물산업 해외진출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외교부 주관 ‘물산업 해외진출 국제 컨퍼런스’의 특별행사로 진행됐으며, 베트남 정부기관인 NAWAPI가 K-water의 우수한 물관리 기술을 베트남에 적용하는 협업을 제안하며 추진되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베트남 물 문제 해결을 위한 K-water의 전문기술과 인력의 교류, 상호 간 노하우 공유, 스마트 물관리 기술을 활용한 베트남 현지 시범사업 추진 등이다. 

 

 베트남은 물 산업 성장률(27.13%)이 높은 투자 유망국가로, 베트남의  물 시장 규모는 2020년까지 7억 달러(한화 약 7,900억 원)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협약에 포함된 베트남 현지 시범사업과 관련하여, 베트남의 ‘먹는 물’ 시장은 2014년 기준, 2억7,900만달러규모(한화약3,150억원)로, 연간 6%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베트남은 정수시설 등 수자원 인프라가 부족한 반면, 인구는 우리나라의 두 배에 가까운 약 9천6백만에 달해, K-water와 국내 민간 기업이 동반 진출하기에 매력적인 시장으로 판단된다.

 

 K-water는 이번 협약이 베트남과 양국의 물 이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현지 시범사업 등을 통해 민간기업과 협업하여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K-water는 지난 7월부터 물산업플랫폼센터를 개소해 물산업 중소기업의 육성과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며, “베트남 NAWAPI와의 협약으로 국내 물기업의 베트남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였으며, 앞으로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 기회를 더욱 넓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