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K-water, 베트남 물 문제 해결에 협력한다!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베트남과 물관리 협력 MOU 체결

작성일 : 2017-09-18 15:26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 K-water 물관리 기술과 인력 교류, 먹는 물 사업 참여 등 협력
- 국내 물 분야 중소기업 베트남 진출 지원

 

K-water(사장 이학수)는 18일 11시, 더 플라자 호텔(서울시 중구)에서 베트남 수자원 관리 전문기관인 NAWAPI*와 베트남 물문제 해결 및 물산업 해외진출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외교부 주관 ‘물산업 해외진출 국제 컨퍼런스’의 특별행사로 진행됐으며, 베트남 정부기관인 NAWAPI가 K-water의 우수한 물관리 기술을 베트남에 적용하는 협업을 제안하며 추진되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베트남 물 문제 해결을 위한 K-water의 전문기술과 인력의 교류, 상호 간 노하우 공유, 스마트 물관리 기술을 활용한 베트남 현지 시범사업 추진 등이다. 

 

 베트남은 물 산업 성장률(27.13%)이 높은 투자 유망국가로, 베트남의  물 시장 규모는 2020년까지 7억 달러(한화 약 7,900억 원)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협약에 포함된 베트남 현지 시범사업과 관련하여, 베트남의 ‘먹는 물’ 시장은 2014년 기준, 2억7,900만달러규모(한화약3,150억원)로, 연간 6%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베트남은 정수시설 등 수자원 인프라가 부족한 반면, 인구는 우리나라의 두 배에 가까운 약 9천6백만에 달해, K-water와 국내 민간 기업이 동반 진출하기에 매력적인 시장으로 판단된다.

 

 K-water는 이번 협약이 베트남과 양국의 물 이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현지 시범사업 등을 통해 민간기업과 협업하여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K-water는 지난 7월부터 물산업플랫폼센터를 개소해 물산업 중소기업의 육성과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며, “베트남 NAWAPI와의 협약으로 국내 물기업의 베트남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였으며, 앞으로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 기회를 더욱 넓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경제/교육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