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

K-water, 지자체 홍수예방 협업성과 인정받아!

- 2017년 공공기관 협업과제 평가에서 협업성과 우수기관으로 선정  

작성일 : 2018-03-21 14:23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 물관리 유관기관, 지자체 등과 협업해 중소하천 홍수피해 저감하는 홍수통합관리시스템 구축 

 

 

 K-water(사장 이학수)는 기획재정부가 주최한 ‘2017년도 공공기관 협업과제 평가’에서 협업성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K-water는 국지성 집중호우에 따른 홍수피해의 98%가 지자체 관할 중소하천에서 발생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중소하천의 홍수피해 최소화를 위해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상청, 지자체(세종시, 과천시등16개지자체) 등과 협업을 추진했다. 

 

 협업을 통해 첨단 ICT 기술을 기반으로 각 기관별로 분산된 홍수 관련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고 모니터링 해 대응할 수 있는 ‘홍수통합관리시스템’을 지자체별 실정에 맞게 구축했다. 

 

 ‘홍수통합관리시스템’을 활용하면 기관별 물 관련 정보를 연계해 홍수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예상 강우별 대응기준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지자체의 홍수 대응능력 향상은 물론, 대피를 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해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아울러 관측소 중복설치로 인한 지자체 예산낭비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K-water는 현재 38개 지자체에 ‘홍수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앞으로 전국 162개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국민 누구나 물 재해로부터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K-water의 물관리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지자체 및 물관리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을 이어가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