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국립 한밭대 대학원생 2명 ‘WISET 연구팀제 지원사업’ 선정

- 산업경영공학과 석사과정 배재희 신민정 빅데이터 관련 주제로 선정

작성일 : 2018-04-03 11:35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신민정
신민정
배재희
배재희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송하영)는 산업경영공학과 대학원생 배재희 씨와 신민정 씨 등 2명이 ‘여성 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이하 위셋, WISET)에서 여성 대학원생의 연구 역량 및 리더십을 강화해 우수 공학기술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운영하는 것으로,  사업에 선정되면 여성 대학원생이 연구책임자를 맡고, 여대생 2명, 여중·고생 4명이 참여하는 공학연구팀을 구성해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이번 사업선정으로 배재희 씨(지도교수 김태구)는 ‘스마트폰 구매자 빅데이터를 통한 재구매 패턴 예측’을, 신민정 씨(지도교수 김태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드라마 시청률 영향 요인 분석 및 예측’을 주제로 각각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며, 사업기간은 2018년 4월부터 11월까지다.

 

 배재희 씨는 “평소 관심 있었던 문제를 직접 연구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 기쁘다.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으며, 신민정 씨는 “작년에는 학부생으로서 연구원으로 참여한 경험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팀을 잘 이끌고 싶다”는 각오를 말했다.

 

 한편, 한밭대 산업경영공학과 대학원에서는 지난 2017년에도 이 사업에 대학원생 2명이 선정됐으며, 이 중 서다윤 씨가 이끌었던 연구팀은 전산·컴퓨터 분야 우수연구팀으로 선정돼 한국정보과학회 회장상을 수상하는 등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서다윤 씨를 비롯해 올해 사업에 선정된 배재희 씨와 신민정 씨 등은 5년 만에 학사와 석사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는 전국 유일의 학위과정인 한밭대 학·석사통합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더욱 의미가 크다.

 

 지도교수인 한밭대 김태구 교수(산업경영공학과)는 “최근 우리 대학은 산업경영공학과를 중심으로 대전권 유일의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으로 선정됐다”며, “이런 시점에 빅데이터와 관련된 연구주제를 가지고 우리 학생들이 ‘여성 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을 수행하게 돼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