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뉴스

특허로 유명한 대전 1호 변리사님

작성일 : 2018-09-18 09:17 작성자 : 정지혜 (tjweb@hanmail.net)

디지털화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산업의 다양한 변화가 모색되면서 지식재산권이 가장 중요한 권리이자 재산권으로 부상했다. 이에 개인 및 기업의 지식재산권에 대해 강화와 보호를 중요시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식재산권은 신기술, 디자인, 브랜드, 상표권까지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법적 권리를 말하며 이는 특허등록을 통해 보호받을 수 있다. 특허등록을 받지 못한 창작물은 지식재산권 침해로부터 법적인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정작 특허출원은 진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일반 개인이 특허 관련 구체적인 정보나 규정 사항 등에 대해 충분한 사전 정보를 확보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에 따라 출원 절차가 복잡한 특허와 실용신안을 위해 특허법률사무소 등의 도움을 받는 개인 및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특허사무소 선정은 전문성을 꼼꼼히 따져보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특허사무소의 선정에 따라 특허출원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특허사무소의 전문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특허출원 시 기존 제품과 분명한 차별화를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프로세서가 갖춰져 있어야 하며 유통 중인 제품이나 존재하는 제품과 유사한 경우 명확한 차이점을 관련 법에 부합되도록 설명하고 입증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중에 성업 중인 다양한 특허사무소 중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특허사무소 선정 자체도 쉬운 일이 아니다. 특허사무소는 등록 받고자 하는 발명(고안)에 대한 등록가능성의 검토, 보호받고자 하는 상품의 범위를 결정해 준다. 

또한 추후 중간사건이 발생될 경우 적절한 보정서, 의견서를 준비해 문제의 해결과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해 적절한 컨설팅 등을 진행한다. 이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해서 선정해야 한다.

특히 특허사무소의 출원 관련 업무 경력 및 숙련도 등도 중요하다. 예상치 못한 범주에서 특허 관련 소송 또는 분쟁에 대비하는 전문적인 방책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민감하고 섬세한 과정의 절차를 진행하는 곳이기 때문에 특허법률사무소의 선택은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굉장히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한다.

뿐만 아니라 고품질 서비스 제공, 합리적인 비용, 사업 진행 관련 제반 상담 서비스 등이 원활하게 진행되는지 한 번 더 살펴보고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외 특허출원을 진행하고자 할 경우에는 국내 실정과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기에 서류준비 단계부터 철저한 계획 및 전문성이 요구된다.

이처럼 전문성과 더불어 세심한 과정을 함께 준비하고 특허등록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본질적인 내용에 집중하는 변리사사무소를 선정해야 한다. 실력보다는 비용을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비용보다 중요한 것은 정확한 프로세스로 업무 진행에 초점을 맞추는 특허사무소를 선정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이다.

1호국제특허법률사무소

따뜻한뉴스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