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HOME > 뉴스

기업수요 맞춤형 R&D 및 기술사업화 지원 적극 추진

- 대전시, 기업수요 기반 공공연구성과 기술사업화 플랫폼 구축 -

작성일 : 2018-10-30 22:44 작성자 : 한경범 (ccsd7@daum.net)

 대전시는 기술사업화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대덕특구(출연연)와 연계한 ‘기업수요 맞춤형 R&D 및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대전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기술력은 있지만 신기술의 미스매치로 신사업 발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컨설팅을 통한 기술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 사업은 ▲ 기술 수요자(기업)를 발굴하고, ▲ 컨설팅을 통해 니즈를 구체화해 필요한 기술과 사업을 정확히 매칭하고 ▲ 이전 기술을 활용한 신제품 개발 지원까지 모두 3단계로 진행된다.

 

 특히, 기술이전 후 사업화 R&BD 지원은 ▲ 공공기술 활용 시제품 제작 및 성능평가 후 ▲ 시제품 고도화 및 개선, 인증을 통한 실용화로 분류해 양산까지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우리 지역의 특성상 공공기술 이전율*은 전국대비 높은 수준이며, 대전시도 공공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출연연과 함께 노력해왔다.
   

 

 하지만 대전시는 대한민국 최고의 연구소가 밀집한 대덕특구가 있는 도시인만큼 공공기술의 사업화가 보다 활성화 돼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번 사업이 마중물이 돼 우리지역에서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는 내년 본격적인 사업 시작을 앞두고 오는 11~12월 중 특구 내 혁신주체와의 협력으로 기술사업화 추진단을 구성하고, 기업 수요조사와 기술이전 상담 설명회 등 사전준비를 통해 사업 속도를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대전시 한선희 과학경제국장은“기술사업화는 기술만 이전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출연연 기술이 기업에 가서 제품이나 서비스로 만들어져야 하고, 기업은 이를 통해 이익을 창출 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러한 면에서 이번 사업이 기업의 신사업 도전, 이익 창출에 해결책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