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

공공 건설공사 계획부터 준공까지 ‘책 한권에’

- 대전시, 공공 건설공사 가이드북 제작․배포 -

작성일 : 2019-01-20 19:40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대전시는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건설기술 선진화에 부응하고 시 추진 공공 건설공사를 체계적,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2019년도 건설공사 실무 가이드북’을 제작해 시, 자치구, 산하 공공기관에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대전시는 가이드북에 시본청(사업소 포함) 및 자치구, 산하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공공건설 공사에 적용되는 각종 법령 및 규정 등을 재정비해 담았으며, 건설공사 계획부터 준공까지의 전 과정을 단계별로 이해하기 쉽도록 안내했다.

 

 이밖에 공사 시행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시행착오나 오류 등을 사전에 바로잡을 수 있도록 반복되는 건설공사 주요 감사지적 사례를 소개했다.

 

 또, 건설공사 최신 신기술 등 최근 이슈사항을 담아 신기술 보급 확대와 건설공사의 기술력을 높이는데도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가이드북에는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건설안전분야 사망 절반 감축’과 관련해 건설안전관리 제도 및 공사추진중 감독관 준수사항 등을 알기 쉽게 수록해 건설현장 내 안전사고 예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 정책기획관은 “올해 건설공사 실무 가이드북은 신규 임용된 새내기 공무원들도 알아보기 쉬워 어려운 건설공사 업무에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며 “우리시가 추진하는 공공 건설공사의 품질 확보 및 기술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