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국립 한밭대 SSR(School Start-up Relay)시스템, 경기지역도 주목!

- 14일과 15일, 대전․세종․충남․경기 연합 부모님과 함께하는 깨움채움창업캠프 개최

작성일 : 2019-02-18 23:07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 SSR시스템, 기업가정신 교육 및 청년창업 정책 추진의 실행 기반 활용


국립 한밭대학교의 SSR(School Start-up Relay)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대전과 세종, 충남권역을 넘어 경기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병욱 총장은 이 같은 소식을 전하고, 앞으로 SSR시스템을 기업가정신 교육과 청년창업 정책 추진의 실행 기반으로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SSR시스템은 지역 초-중-고-대학이 연계된 연합형 창업동아리를 결성하고 운영하여 창업문화 확산 및 지역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도전정신 함양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2017년 교육부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세부과제로 첫 선을 보이며, SSR시스템은 그간 대전과 충남, 세종지역에서 지역 내 창업생태계 조성과 효과적 창업교육 기반 강화를 위한 캐치프레이즈로 사용되어 왔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14일(목)부터 15일(금)까지 이틀간 한밭대가 개최한 ‘2019년 부모님과 함께하는 깨움채움창업캠프’에서 대전과 충남, 세종지역 참가자들 속 유독 눈에 띄는 경기지역 참가자를 만날 수 있었다. 

 

 당초 모집대상이 대전·세종·충남이었음에도 참가자는 순전히 창업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로 신청을 하게 되었고, 한밭대학교 창업지원단은 이 같은 점을 고려하여 행사명을 대전·세종·충남·경기 연합으로 변경하여 진행하기에 이르렀다.
 

 

 이로써 대전 11개교(22명), 세종 2개교(4명), 충남 1개교(2명), 경기 1개교(2명)으로 총 15팀 30명의 초·중학교 학부모와 학생을 사전 선발하여, 경기도 화성의 YBM연수원에서 1박 2일간의 창업캠프를 진행하게 되었다. 

 

 주요 프로그램은 제한 시간 속 한정된 재료로 가장 강하고 튼튼한 다리는 만들어 보는 ‘한강대교 Makin Project’, 3D프린팅을 직접 체험하고 3D펜을 활용하여 입체감 있는 작품 만들기, 아이디어 발상 기법인 Design Thinking 학습을 통해 생활 속 문제 인식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창작 Do It Yourself 화이트 목업(Mock-Up)’ 등이 있었다.

 

 이날 캠프에 참여한 김강현(경기도 성남시 불정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어머니 정효숙 씨는 “신청자 중에 우리 말고도 경기지역 신청자가 더 있었는데 운이 좋게도 나와 아들이 선정 되었다”며, “평소 지인에게 SSR시스템에 대해 들었었는데, 실제 교육에 참여해서 아들과 활동해 보니 용어의 뜻을 몸소 체득하여 더 잘 알게 되었다”고 밝혔다. 

 

 김강현 학생은 “엄마랑 캠프에 참여해서 너무 좋았다”며, “모르는 것도 물어보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즐거웠고, 다음에는 아빠랑도 와보고 싶다”는 소감을 남겼다.

 

 한편, 한밭대학교 창업지원단(송우용 단장)은 지난해 12월 대전·충남·세종비즈쿨교사협의회와 지역내 창업생태계 조성 및 효과적 창업교육 기반 강화를 위한 SSR시스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