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사회적 재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한국도로공사도 노력합니다.

‣ 한국도로공사는 롯데정밀화학, 화물연대본부와 함께 화물차 운전자 대상 요소수 무료교환 쿠폰 발급 예정

작성일 : 2019-03-12 11:09 작성자 : 한경범 (ccsd7@daum.net)

‣ 롯데정밀화학이 제공하는 요소수는 도로위 초미세먼지의 주범인 자동차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90%이상 저감
‣ 발급되는 쿠폰은 화물연대⦁화물복지재단을 통해 사회취약계층 4,000명(총1억원 상당)에 전달예정
‣ 2019. 7월 말까지 한국도로공사 관할 고속도로 주유소 및 SK내트럭하우스에서 사용 가능

 

 한국도로공사는 롯데정밀화학, 화물연대본부와 함께 화물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요소수 무료교환 쿠폰”을 발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로공사는 미세먼지의 심각성 등 문제를 인식하고, 미세먼지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고속도로를 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서 “환경보전” 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롯데정밀화학 측과 요소수 제공 협의를 시작하였으며, 지난 2월 13일 실시한 창립50주년 행사에서 2년간 2억 4천여만원 상당의 요소수를 제공하는 후원식을 진행하였다.
 

요소수는 경유자동차 배출가스 중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기 위한 장치(SCR장치)에 사용되는 액상의 화학물질로써 도로위 초미세먼지의 주범인 질소산화물을 환경에 무해한 질소와 수증기로 환원시키는 역할을 한다.

 

 롯데정밀화학이 제공하는 요소수는 국내점유율 1위의 제품으로 환경부 인증 및 유럽에서 제정한 국제적 요소수 품질기준인 AdBlue인증을 받았으며,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90%이상 저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요소수 무료교환 쿠폰은 화물연대본부 및 화물복지재단을 통해 화물차 운전자 중 사회취약계층 4,000명(1인당 20리터, 총 8만리터, 총 1억원 상당) 에게 3월말에서 4월초 경 전달될 예정이며, 2019년 7월 31일까지 한국도로공사 관할 유록스 자동주입기(EBD)가 설치된 주유소(민자노선 제외) 또는 전국 SK내트럭하우스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한편 한국도로공사 대전충남본부는 지난 2017년부터 휴게소 등 실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Rainbow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빨강색, 주황색, 노랑색, 초록색, 파랑색, 남색, 보라색의 7개 색상별로 미세먼지 저감 테마를 지정하고 솔루션을 실시하여 휴게소 내 미세먼지를 관리 하고 있다.

 

또한 관내 휴게소에 미세먼지 측정센서를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공기질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더 나아가 올해는 Rainbow 인증마크를 상표등록 출원하고, 기준에 따라 미세먼지 관리가 우수한 휴게소에 인증마크를 활용한 현판을 부여할 예정이다. 또한 Rainbow 프로젝트의 개념 및 인증마크 등을 지자체까지 확대사용 될 수 있도록 협의할 예정이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이번 요소수 쿠폰 발급이나 Rainbow 프로젝트와 같은 노력이 사회적 재난으로 까지 거론되는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