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HOME > 뉴스

대전·충남병무청, 병역의무부과 모바일 통지서 수신 희망자 접수

- 병역의무부과 통지서 모바일 앱 발송 서비스 시작-

작성일 : 2019-03-18 17:15 작성자 : 한경범 (ccsd7@daum.net)

 대전·충남지방병무청(청장 정복양)은 병역의무부과 통지서를 우편, 이메일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받을 수 있도록 모바일 통지서 발송시스템을 구축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선보이는 모바일 서비스는 우편과 이메일로만 받아보던 병역판정검사·현역병입영 통지서 등을 병무청 모바일 앱과 카카오 알림톡으로 받아 볼 수 있도록 확대했다.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된 정보전달 환경 변화를 적극 반영, 병무청에서는 이동통신 단말장치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병역의무부과 통지서를 받을 수 있도록 2017. 11. 28. 병역법을 개정했고, 2018년 12월 병무청 앱 구축을 완료해 2019년부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병역의무부과 통지서의 스마트폰 발송을 위해서는 병역의무자 본인의 ‘수신동의’가 반드시 필요하여, 홈페이지에 본인선택, 각 군지원 등 입영신청 시 모바일 통지서 수신을 위한 ‘모바일 앱 통지서 수신동의 신청’ 화면을 개선하였고, 병역의무자에게 안내문 및 알림톡   전송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병역의무자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받는 모바일 통지서는 시간과 장소 제한 없이 확인할 수 있어 그동안 우편 또는 이메일 통지서의 우편물 반송, 컴퓨터에서만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어 병역의무자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인인증서 없이 휴대폰 본인확인만으로도 병역캘린더 서비스 제공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모집 복무분야의 지원 시기 및 본인의   병역사항을 확인 할 수 있게 되었다. 

 

 대전·충남지방병무청 관계자는 “모바일앱 통지서 수신동의자 확보를 적극 추진하여 병역의무자 편의 제고 및 예산 절감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앞으로도 행정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정부혁신 추진을 국민이 행복한 병무행정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