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 통계청 통계품질 진단평가 -

세종시 2년 연속 최상위등급 획득 

작성일 : 2019-03-27 09:56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는 통계청 주관 통계품질진단평가에서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최상위 등급(우수)을 획득했다.

 

통계청 ‘통계품질진단평가’는 매년 전체 국가승인 통계(2018년 기준 568종)를 대상으로 통계의 정확성, 시의성/정시성, 비교성, 일관성, 접근성 등 점수를 합산하여 ▲우수 ▲양호 ▲보통 ▲주의 ▲미흡 다섯 개 등급으로 통계품질을 진단하는 제도이다.

 

2018년 최상위 등급을 받은 세종시 통계는 ▲사회조사 ▲청년통계 ▲일자리인식실태조사 ▲교통량조사 등 4종이며, 2017년 우수통계는 사회조사, 사업체조사, 교통량조사 등 3종이다

 

특히, 시민의 삶의 질 및 사회적 관심사항 등을 파악하는 ‘사회조사’는 2014년 처음 실시해 3년간 ‘보통’ 등급을 받았으나 ‘17년과 18년 연속 최상위등급을 획득하였다.

 

시에서는 통계의 품질진단 향상을 위해 매년 사회조사, 청년통계, 교통량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일자리인식실태조사는 3년에 한번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통계를 생산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자체통계품질진단 평가에 대한 기관별 결과는 해당 통계청 홈페이지(kostat.go.kr/policy/quality)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세종시 통계 자료는 ‘세종통계’ 홈페이지(http://www.sejong.go.kr/stat.do)와 국가통계포털(kosis.kr)을 통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