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HOME > 뉴스

충남대, CNU 우수강의 공유.확산 나선다

김수정, 안희권 교수, 교수법 특강 개최

작성일 : 2019-03-27 11:04 작성자 : 한경범 (ccsd7@daum.net)

 교육모델 개발, 우수강의 확산 통한 수업 질 향상 기대

 

충남대학교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춰 교육모델 개발과 우수강의를 확산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김수정, 안희권 교수에게 CNU 우수 강의 표창을 전달한 가운데 교수법 공유와 확산을 위한 특강을 개최한다.

 

충남대는 3월 28일(목) 오후 1시 30분, 영탑홀에서 ‘2018 CNU 우수 강의교수 특강’을 개최한다. 오덕성 총장과 학무위원, 일반 교수 등이 참석하는 이날 특강에는 지난 2월 28일 CNU 우수강의 교원 표창을 받은 언론정보학과 김수정, 동물자원과학부 안희권 교수가 자신들의 교수법을 전달한다.

 

김수정 교수는 ‘미디어 콘텐츠’ 교과목을 진행하며 거꾸로 학습법과 유대인 학습법으로 알려져 있는 질문과 대화 위주의 교육법인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해 교과의 특성을 반영했다. 

 

수업 전 2개의 방송을 시청하도록 과제를 제시하고 수업 중에는 학생들에게 주제에 대해 충분히 토론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 학생 중심의 수업을 진행해 학습 동기를 적극 유발한 것이 특징이다.

 

안희권 교수는 ‘가축 분뇨관리학 및 실습’ 교과목을 진행하며 ‘유튜브’와 ‘Google Docs’ 등 다양한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한편, 학생들이 직접 영문자료 번역과 부연설명을 하며 자발적 학습을 진행하도록 했다, 

 

또, 수업 관련 이슈 분석, 실험 및 조별 과제발표 병행하고 수강학생 전원이 과제와 발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CNU 우수강의’는 수업 계획, 수업 목적 및 내용, 수업 방법 및 환경, 교수.학습 활동의 적절성 등을 평가했으며, 수업 방법의 혁신성도 평가했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수업에 대해 평가하는 ‘강의평가’ 결과와 학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심의위원들의 평가, 실제 강의 시연 등 다양한 평가를 통해 우수강의가 선정됐다. 

 

충남대는 올해도 CNU 우수강의 교원을 선발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교수법을 통한 교육모델 개발과 우수강의 확산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