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HOME > 뉴스

지속가능한 교사학습공동체는 어떻게 만드는가?

-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창의・인성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연구회 공동연수 개최 -

작성일 : 2019-07-04 15:24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배상현)은 7월 3일(수) 교육과학연구원 대강당에서 「교사학습공동체」저자 교사 임재일을 초청하여 ‘혁신마인드 제고를 통한 교사학습공동체 수업역량 신장’이라는 주제로 교육연구회 공동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에서는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생겨나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로 융합을 통해 또 다른 기술을 만들어 내는 이른바 변화의 시대에 교사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즐길 수 있어야 하며, 수업을 혼자 준비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학습공동체와 함께 연구하고 수업을 개발해 교사 자신의 변화를 넘어 학교와 우리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 내 모두가 성장하는 기쁨을 맛볼 수 있는 교육연구회를 운영하자는 내용으로 연수에 참석한 320여명 연구회 회원들의 혁신마인드 제고에 영향력 있는 시간을 펼쳐주었다.

 

 교육연구회는 40개 팀 379명의 유․초․중․고․특수 교사들이 자율적 연구회를 조직하여 인성교육, 창의융합, 인문학, 과학, 예술 등 다양한 교과와 분야의 연구 수행으로 교직 전문성 향상과 자율적 연구 분위기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각 교육연구회는 6월부터 9월 중에 연구주제에 따른 수업공개 및 세미나를 포함하는 중간발표회를 개최하게 된다. 관심 있는 교원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므로 각 연구회에서 개발한 교육 자료나 수업모델 등을 공유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교육과학연구원 배상현 원장은 “학교 안의 모든 구성원이 행복한 교육공동체가 되기 위해 교사학습공동체와 함께 연구하고 수업을 개발해 나가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교사들의 자발적인 교육연구회 활동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