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

대전시, 세계최초 인공지능 수어 챗봇‘누리봇’시범운영

- 25일부터 시범서비스 개시, 관광분야 우선 실시 -

작성일 : 2019-10-25 11:25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대전시가 청각장애인의 원활한 정보취득을 지원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구축한 대전 관광 인공지능 수어 챗봇 ‘누리봇’이 첫 선을 보인다.  

 

 대전시는 대전방문의 해를 맞아 대전의 교통, 관광, 축제 및 주요행사 등을 챗봇으로 안내하고 이를 한국수어로 변환해 제공하는 질의 응답형 챗봇을 구축해 25일부터 시범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챗봇은 예를 들어 사용자가 대전시 관광홈페이지 접속 후 챗봇에 ‘대전에 가볼만한 곳?’, ‘오월드’처럼 문장이나 단어로 대전지역 관광정보를 문의하면, 챗봇의 인공지능을 통해 대전의 관광정보가 지정되고 이를 기반으로 관광지명과 관광지 소개 및 위치, 연락처, 맛집의 정보가 수화 3차원(3D) 영상으로 제공되는 시스템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다수의 챗봇이 민원인과 상담을 진행하고 결과를 제공하고 있지만, 청각장애인에게는 일반적인 챗봇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기가 불편한 것이 사실”이라며 “대전시의 수어챗봇은 세계최초로 지능정보기술로 구현된 수어챗봇으로 정보 취득 사각지대에 있는 청각장애인의 사회 현안 해결 및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대전시는 올해 말까지 시범서비스를 운영한 뒤 개선점 등을 보완해 2020년 1월부터 정식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며, 우선적으로 관광분야에 서비스를 적용한 다음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