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대전시, 옛 도청사에‘대전창업허브’오픈

- 약속사업 2천개 스타트업 육성 및 소셜벤처 특화거리 조성의 일환 -

작성일 : 2020-05-04 10:13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대전시는 민선 7기 약속사업 소셜벤처 특화거리 조성 등의 일환으로 옛 충남도청사 신관동을 개조해‘대전창업허브’로 새 단장하고 5월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대전창업허브’는 6,104㎡의 규모로 조성돼 스타트업의 발굴부터 육성, 시제품 제작, 투자까지를 종합 지원하는 기술기반의 창업지원 플랫폼이다.

 

 대전창업허브 1~2층에는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해 보는 제작 공간, 3층은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의견을 나누는 협업 공간, 4층에는 기업 연구 공간(15실), 운영기관 사무실 등으로 공간이 구성돼있다.

 

 ‘대전창업허브’는 총사업비 97억 원(국비 30억 원, 시비 67억 원)을 들여 조성됐으며, 5월부터 업무를 개시하고 오는 6월 정식 개관식을 가질 예정이다.

 

 특히, 이 공간에는 중부권 최초로 메이커 스페이스(전문랩)가 구축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주관으로 운영된다.

 

 메이커 스페이스(전문랩)는 중기부 공모사업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대전시 등 3개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는 것으로 최종 선정돼 국비 19억 원을 확보했다.

 

 이곳을 찾는 수요자에게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축적된 노하우와 고경력연구원, 기술주치의, 은퇴과학자 등 분야별 기술지원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멘토링과 컨설팅, 시제품 제작 지원 등 실무 위주의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대전창업허브는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며 민간 투자기관, 기술보증기금, 수자원공사, SK사회적가치연구원 등과 협업 해 스타트업을 발굴ㆍ육성하고 시장진출, 투자유치 등을 지원하게 된다.

 

 민간 액셀러레이터와 협업 (예비)소셜벤처 스타트업 집중 양성 프로그램, 1:1멘토링, 소셜벤처 창업가 및 전문가 네트워크 구성, 임팩트 투자 및 금융지원을 위한 데모 데이, 글로벌 진출을 위한 기업활동(IR) 준비과정 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지난해 대흥동 대전소셜벤처캠퍼스 개소를 시작으로 올 해는 옛 도청사의 대전창업허브(창업존) 구축을 완료했고 인근 선화동에는 대전테크노파크에서 디스테이션(Post-Business Incubator)을 조성하고 성장단계 기업이 입주 중에 있다.

 

 아울러, 인근 대흥동에는 지난해 12월 국토부 공모에 선정된 일자리 연계형 창업지원주택이 150호의 규모로 2023년까지 건립될 예정이다.

 

앞으로 중앙로 일원에 민간 창업지원기관 유치하고 기업공간, 주거공간 등을 확충하여 창업→성장(Post-BI)→스타기업으로 육성

하는 창업 특화단지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올해 구축된 옛 도청사의 대전창업허브를 중심으로 대흥동, 선화동 일원 등 중앙로 일대를 소셜벤처 등 스타트업 특화보육단지로 확산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원도심 지역경제 활성화 및 도시재생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경제/교육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