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설동호 대전교육감 후보, 주요공약 소개

- 이행방법과 재원조달방법 등 다섯 차례에 걸쳐 구체적으로 안내

작성일 : 2018-06-04 22:58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설동호 대전교육감 후보의 주요공약이 소개된다. 

 

 설동호 후보 캠프측은 대형 이슈에 밀려서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교육감 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과 이해를 돕기 위해 5대 교육정책방향의 핵심과제와 세부과제를 자세히 설명한다.

 

 설동호 후보 선거정책자문단은 24대 핵심과제와 76개 세부과제의 이행방법과 재원조달방법 등을 논의하고 다섯 차례에 걸쳐 구체적으로 밝힐 예정이다. 

 

첫 번째 주요정책은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이다. 

 

 교육혁신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존중과 책임의 자율적이고 독창적인 학교문화를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확립할 계획이다.

 

 유아의무교육을 실현하고 고품질의 학교 돌봄 기능을 강화하며, 학교구성원인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주체가 되어 교육과정과 교육프로그램을 편성 운영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교육 기반을 확충하고 소통과 협력의 교육공동체를 구성해 나갈 예정이다. 

 


 이행방법은 교부금과 지방교육비 확대 등을 통한 지속가능한 교육예산을 확보하고, 학생자치활동 공간을 설치·운영하는 등 존중과 책임의 자율적 학교문화를 확립할 것이다.  

 

 유치원 무상교육과 교육지원금 확대, 돌봄전담사 100% 정원 확보 등 유아의무교육과 돌봄 기능을 강화하며, 대전학생예술문화회관, 대전청소년체육공원, 대전특수교육진흥원 건립 등 수요자 중심의 교육 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교육청 내 직장어린이집 건립, 대전교육공감원탁회의 설치·운영, 학교기업 육성 등 소통과 협력의 교육공동체 문화 조성할거이며, 재원은 자체 예산과 교부금, 지방교육비로 조달한다.  

 

 설동호 후보 측은 안정적인 교육예산 확보를 통하여 교육의 국가 책무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학생 중심의 교육기반을 구축함으로써 대전교육서비스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 학부모 교육비 부담 완화를 통해 가정경제가 안정되고 저출산 위기 극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핵심역량과 개성을 가지고 성장하여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 인재가 육성될 것으로 기대했다. 

 

더불어 학교 자율성 강화를 통해 학교 급별 다양성과 교사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고, 학생들의 자치 활동 확대로 민주시민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