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K-culture 그리고 군생활문화의 생활과학적 재조명’ 심포지엄 개최

작성일 : 2018-12-01 10:29 작성자 : 한경범 (ccsd7@daum.net)

  

충남대 생활과학대학과 (사)한국생활과학회는 11월 30일, 생활과학대학에서 ‘K-culture 그리고 군생활문화의 생활과학적 재조명’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육군 본부, 해군 군수사령부, 육군종합군수학교, 국방기술품질원 등 국방생활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군 생활문화와 심리적 작용 ▲국방섬유제품 획득절차 소개 및 개발방향 ▲해군급식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한 주제 발표와 함께 토론을 통해 군생활 개선 생활과학을 접목 방안을 제안했다. 

 

또, K-culture와 생활과학을 주제로 기조강연 및 의・식・아동・가족・소비자 등 분야별 토론을 진행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군생활문화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군대 사회가 가지는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 생활 전반을 다루는 ‘생활과학’이라는 학문적 접근을 통해 학계와 군 사회가 함께 장병들의 의식주 개선 및 생활만족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기회가 마련됐다.

 

한편, 충남대는 거점국립대학으로서 3군 본부, 군교육기관 위치한 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군 기관과의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대학이 가지는 학문적 능력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생활과학대학은 장병 급식・피복발전 등의 군생활문화 개선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 군학・실무업무와 연구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정기적인 학술세미나 개최 및 자문, 장병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