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충남대 환경공학과,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최우수 선정

‘2018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22개 대학 24개 학과 선정

작성일 : 2019-04-25 11:39 작성자 : 김일태 (ccsd7@daum.net)

 충남대학교 환경공학과가 ‘2018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에서 최우수 학과에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4월 24일 발표한 ‘2018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결과에 따르면 충남대 환경공학과가 환경분야 최우수 학과에 선정됐다.

 

2018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환경, 에너지, 바이오의약, 바이오의료기기, 광고 등 5개 분야 관련 학과가 설치된 대학 중 참여를 희망한 59개 대학의 85개 학과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총 22개 대학 24개 학과가 최우수 대학에 선정됐다. 환경 분야는 충남대 환경공학과를 포함해 총 9개 대학이 최우수에 선정됐다.

 

충남대 환경공학과는 관련 기업체와 연계한 현장실습 프로그램 확대, 환경공학종합설계 교과목 운영 개선, 대전시와의 환경인재 양성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졸업생 초청 취업 설명회 등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환경공학인 양성을 위한 다양한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코웨이엔텍, LS산전, 유한양행, 오스템임플란트, MBN미디어랩 등 43개 기업의 임.직원, 대학평가 전문가가 평가위원으로 참여해 산업계 기반의 교육과정 ‘설계/운영/성과’ 등 3개 영역을 평가했다. 위원회는 참여학과 졸업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대학 교육과정 운영 평가를 실시하고, 관련 분야 기업 1024곳 부서장이 직원의 전문·일반직무역량을 평가한 설문조사 내용을 분석해 이번 평가에 반영했다.

 

산업계관점 대학 평가는 지난 2008년부터 산업계 수요에 부합하는 인력양성을 위한 대학 교육과정 개선.운영을 목표로 산.학.관 간 소통 확대 및 요구분석.평가결과 활용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4주기를 맞고 있는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요구분석 분야를 확대하고 분석 결과를 대학별 현장에 착근하도록 유도하고 있다.